본문 바로가기

수학(수능,논술)

2023 성균관대 논술 전형 일정 및 수능최저 조건과 성대 수리논술 기출 문제 특징

반응형

안녕하세요! 의대생 현이입니다 ㅎㅎ

 

오늘은 성대 논술 전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간단하게 일정 및 수능최저와 같은 기본적인 정보들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그 후에 수리논술 문제 특징을 간략하게 몇문제를 살펴보는 것을 통해 알아보는 순서대로 글을 구성하려고 합니다^^

 

출처: 프린키피아 수학연구소 성대 기출문제집

 

우선 전형 같은 경우 11/20 일요일(즉, 수능 직후 일요일)이며 오전과  오후 타임으로 나뉩니다.

논술 고사 100퍼센트(내신 반영 없음)이며 수리논술은 3문항에 과학논술은 없습니다.

 

최저 조건 같은 경우 조금 복잡한데, '자연계' 같은 경우 국어/수학(미적 or 기하)/영어/과탐1/과탐2 5개 과목 중에 3과목 등급 합 6등급(즉, 3합 6) 이내이며 한국사 필수 응시입니다.

 

'약학, 반도체시스템, 소프트웨어, 글로벌바이오'는 국어/수학(미적 or 기하)/영어/과탐1/과탐2 5개 과목 중에 3개 등급 합 5등급(즉, 3합 5) 이내이며 한국사 필수 응시입니다.

 

마지막으로 '의예' 같은 경우 국어/수학(미적 or 기하)/영어/과탐(2과목 평균) 중 4개 등급 합 5등급(즉, 4합 5)이며 한국사 필수 응시입니다.

 

평범하지만 조금은 최저가 있는 편이며 그나마 의예과를 제외한 나머지 과는 과탐 두 과목을 분리해서 산출을 해주기 때문에 최저 조건을 맞추기가 어느정도는 나은 편입니다.

 

앞서 오저과 오후에 나눠서 응시한다고 하였는데 각 모집단위별로 세부적인 시간은 다음과 같으므로 지원 학과 꼭 체크해서 정확히 몇시에 시험을 보는지 미리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성대 논술 전형에 대한 간단한 일정 및 최저와 같은 정보를 살펴보았으니 지금부터는 성대 수리논술 기출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ㅎㅎ

 

올해 2023 모의논술 문제들을 살펴보면서 간단하게(블로그 글의 가독성을 위해 너무 깊지는 않게) 문제 특징을 살펴볼 생각입니다. 

 

2023 성대 모의논술 자연1 문항 1번 문제입니다.

<제시문>을 보면 각각 '수학적 귀납법을 이용한 명제의 증명'과 '사건에 대한 경우의 수' 및 '수열 식에 대한 임의의 정의'에 대한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문제에서 수학적 귀납법 및 경우의 수, 그리고 제시된 식을 활용한다는 사실 정도는 우선 파악하시고 나서 문제를 살펴봅니다.

이제 소문항 문제들을 하나하나 살펴봅시다. 

우선 1-1에서는 <제시문 3>에 정의된 수열에 대한 어떠한 식의 등호가 성립함을 확인하는 것으로 우측항에 있는 식을 전개해서 정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 후 1-2에서는 명확하게 '수학적 귀납법'을 이용하라고 하였으므로 기본적으로 <제시문1>에 나온 것처럼 명제를 설정하고 n=1일 때와 n=k일 때 성립 가정 후 n=k+1일때 성립한다는 기본적인 구조를 따라가는 형태로 답안을 구성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1-3 문제 같은 경우 앞선 소문항 1-1번의 내용을 활용해 결국 동전의 앞면과 뒷면에 대한 a와 b를 활용한 식으로 구성하여 경우의 수를 각각 계산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적용하면 됩니다.

 

 

굳이 다른 문제들을 살펴볼 필요 없이, 성대 수리논술 문제들은 기본적으로 명확하게 가이드를 제시하고 '수학적으로 풀이를 진행하시오'의 느낌이 매우 강해서 문제 분석 보다는 다양한 유형에서의 제시문 상황이 주어질 때 문제를 잘 해결해나가는 풀이 능력 자체를 기르는 것이 논술 대비에 훨씬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블로그 글 문제에 대한 풀이나 해설이 궁금하시거나, 과외 및 학습 코칭 문의가 있으신 분들은 아래 블로그 질문방 링크를 활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open.kakao.com/o/sVgkcEze

 

의대생 현이의 블로그 질문방

 

open.kakao.com

 

추가적으로 다른 자료 및 정보 요청이나 블로그 내용 외 질문이 있으시면 네이버 '의대생 현이의 교육 카페'를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