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방법

2020 고3 7월 모의고사 국어/수학 가형/수학 나형/영어 문제 및 해설(답지) 그리고 등급컷 분석

반응형

2020 고3 7월 모의고사 국어/수학 가형/수학 나형/영어 문제 및 해설(답지) 그리고 등급컷 분석

 

안녕하세요! 의대생 현이입니다 ㅎㅎ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늘 시험이였던 2020 고3 7월 모의고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본문을 들어가기에 앞서 예상 등급 컷에 대해서 먼저 말을 꺼낼께요.

 

이투스 예상 등급컷 기준입니다.

사실 이렇게 점수만 보면 정말 너무 어려운 시험지 아니였나? 싶다고 볼 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근데 각각의 등급 컷이 형성된 이유를 저는 일단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1. 국어 

: 국어는 솔직히 너무 마이너하게 출제된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문제가 그냥 단순히 어려웠다기 보다 풀기가 싫게끔 되어있어서 현역분들이 멘탈이 나갔을거라고 생각합니다.

 

2. 수학

: 수학 가형과 나형 모두 쉬운 시험지는 아니지만 솔직히 1컷이 이정도일줄은 예상 못했습니다.

저는 수학 가형 88 수학 나형 84정도 예상했는데(이마저도 표본 고려해서) 생각보다 너무 낮아서 놀랐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올해 현역이 공부를 잘 하지는 못한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수학 가형은 주관식은 난도가 꽤 있었지만 객관식은 쉬웠기 때문에 사실 1컷이 84가 나올거라고 예상을 전혀 못했습니다. 지금 제가 아직 과탐은 못봤는데 비슷하게 난도에 비해 등급컷이 낮게 형성되었을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클릭해서 들어오신 분들은 아무래도 문제 및 해설지를 구하기 위한 경우도 많으실 텐데요.

제가 문제 및 해설에 대해서는 우선 카페에 멤버 공개용으로만 해두었습니다.

(개인 블로그에 올리는 것은 빨간색 글씨로 안된다고 되어있네요. 물론 사실 이미 올리시는 분들도 많으시긴 합니다만..)

cafe.naver.com/kyh5963/527

 

2020 고3 7월 모의고사 국어/수...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그리고 손글씨 풀이에 대해서도 차근차근하게 올리고 있습니다.

단순히 문제를 푸는 것보다 오히려 해설을 쓰는게 시간이 훨 오래걸려서 내일이나 모래까지 작업을 틈틈히 할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국어는 문제가 개인적으로 별로 분석하고 해설하고 싶지 않아서 생략할려고 합니다.

수학과 영어, 과탐만 진행하겠습니다. 우선 수학부터 하고 그 다음은 과탐을 할게요.

(아무래도 카페가 현재는 이과 위주로 움직이고 있어서.. 물론 수학 나형해설은 당연히 쓸 것입니다.)

 

그리고 글을 마치기전에 오늘 시험을 응시하신 고3 분들께 한마디 드리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7월 모의고사는 물론 교육청 모고 중요하지만 그렇게 비중이 있는 시험은 아닙니다.

문제 분석하고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한다는 생각으로만 이용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이번에 1컷이 낮게 형성되면서 높은 등급을 받고 혹시 자만하시는 학생분들이 생기지 않을까 조금 걱정되기는 하는데, 이번 7월 모고 등급컷은 진짜 의미가 없는 지표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특히 수학.. 그리고 국어 아니 전부다 그냥 예상 등급컷은 무시하고 오답 정리하고 쭉 수능공부 해나가시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그래도 오늘 시험보시느라 너무 고생많으셨고 n수생 분들도 한번씩은 풀어보는 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단... 국어는 읍읍.. 개인의 선택에 맡기겠습니다. 저라면 평가원 지문 분석 한번 더 할거 같습니다)

 

저는 교육청 해설과는 별개로 계속해서 손 글씨 풀이를 올릴 예정이고 만약 풀이에 이해가 안가시거나 조금 다른 접근법 등을 공유하고 질문하고 싶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카페 댓글이나 질문 게시판을 활용해 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최대한 학생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이를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