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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수능,논술)

2020 연세대 모의논술 1번 문제 분석(연세대 수리논술 문항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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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연세대 모의논술 1번 문제 분석(연세대 수리논술 문항 풀이)

 

안녕하세요 ㅎㅎ 의대생 현이입니다!!

오랜만에 글 포스팅으로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2020 연세대 모의논술 1번 문제 분석을 해볼 생각입니다.

 

원래 연세대 문제가 제시문의 비중이 크지 않기는 하지만, 2020 모의논술 문제는 제시문이 거의 없다시피 할 정도입니다. 

 

문제 1-1번과 문제 1-2번이 있는데 사실 1-1번 문제는 간단한 공식을 적용하는 문항이고 1-2번 문제는 일반항을 만드는 문항이므로 고등 수학에서 다룰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수단인 '수학적 귀납법'을 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아무래도 연세대 수리논술은 모의논술과 실제 문제와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난이도 체크보다는 문항 풀이 과정을 어느정도 익숙히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근 연세대 수리논술 문제 난이도가 매우 쉬워지기는 하였지만 그래도 이거보단 어렵습니다.)

 

해설을 짧게 써보겠습니다.

1-1번 문제 풀이입니다. 사실 논술을 어느정도 하신 분들은 "어? 제시문에 없는 공식을 쓰면 증명을 해 주어야 하지 않나요?"라고 말하실 수도 있는데 고등교육과정 범위 안에서 증명이 완료된 공식은 논술에서 별다른 증명 과정 없이 쓸 수 있습니다.

 

단, 풀이를 쓰실 때 시그마를 쪼개지 않고 바로 답을 도출하면 감점이 있을거 같습니다.

이에 유의해서 서술해 주시면 될거 같습니다.

 

 

1-2번 문항은 수학적 귀납법 문제인데 풀이가 크게 두 가지 같습니다.

n에 대한 귀납법을 쓰던가 아니면 m에 대한 귀납법을 쓰던가 말이죠.

사실 m을 귀납법으로 쓰는게 더 직관적이기는 한데 풀이 과정이 매우 길고 복잡합니다.

반대로 n에 대한 귀납법은 생각하기가 m보다는 약간 더 쉽지 않지만 과정은 길지 않습니다.

(연대 입학처 해설에서는 n에 대한 귀납법으로 답안을 구성했습니다.)

 

사실 저는 m을 기준으로 해서 귀납법으로 문제 풀이를 했는데, 왜 해설에는 n으로 했을까에 대해서 고민을 조금 했었는데 아마 제 추론상으로는 1-1번 문제에서 확장되는 풀이를 구상할 수 있기 때문인거 같습니다.

그리고 실제 시험장에서 m을 기준점으로 잡는 풀이는 너무 길고 복잡해서 구사하기 힘들거라고 판단해, n을 기준으로 한 대학측 풀이를 조금 풀어서 설명하는걸로 하겠습니다.

 

(약간 흐릿하네요...)

 

발상적인 접근이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실제로 1-1번에서 확장하여 일반화된 식을 우선 추측하고 역으로 귀납법을 걸어내는 재미있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 논의 없이 m을 기준으로 수학적 귀납법을 진행해도 답은 나오지만 과정이 길 뿐더러 대학에서 원하는 답안이 아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가끔씩 깜빡하는 것이지만, 수리논술은 논제간의 연관성을 항상 주시하고 엮어주시는게 필요합니다.

소논제가 있는 거의 대부분의 대학이 연계와 확장을 논제간의 코드로 집어 넣기 때문에 항상 이를 간과하시지 마시고 풀이 서술을 해 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시간이 된다면 다른 문항 분석도 해보겠습니다. ㅎㅎ

혹시 문제 또는 해설 또는 질문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카페를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afe.naver.com/kyh5963

 

의대생 현이(전 수만휘 멘토, 강제탈... : 네이버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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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올해 논술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홧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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