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수능,논술)

일등급수학(수경출판사 저) 고등 수학 내신 문제집 공부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번에는 블랙라벨에 대해 이야기를 해 봤었는데요 ㅎㅎ

 

오늘은 블랙라벨과 견줄만한 난이도 있는 고난도 내신 문제집인 일등급 수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등급수학

우선 상세한 글에 들어가기에 앞서 일등급수학은 워낙 난이도가 어렵기도 하지만 수능적인 출제 기조와는 많이 다른 문제가 많아서 저는 '내신 대비 문제집'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신이 아닌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분들을 위해서 제가 다음에 여러가지 수능 대비 문제집들을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오늘은 내신 문제집이니까 수능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해당 글을 읽을 필요가 없습니다.

 

일등급수학 문제집은 제가 고등학교 1학년/2학년 고난도 내신 시험을 대비할때 활용 했었던 문제집입니다.

 

지금은 제가 한물 갔지만 수학 문제를 엄청 잘 풀던 그 시절에도 고난도라고 인식했을 정도니까 난이도는 굳이 언급할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말은 즉슨 이 문제집은 모의고사 기준으로 1~2등급을 위한 문제집이라는 소리입니다.

(내신 대비 문제집이라서 내신을 기준으로 말씀드리고 싶지만 고등학교별로 수준이 천차만별이라 객관적인 기준인 모의고사를 기준점으로 잡았습니다.)

(그래도 모의고사가 전국적인 지표니까요....)

 

일등급 수학 문제집의 특징부터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1. 자비없는 난이도

-> 저희때는 블랙라벨, 일품 보다도 더 어렵다고 인식되었던게 일등급수학입니다. 그만큼 난이도가 악랄했고 그렇기 때문에 반에서 이 문제집을 풀었던 사람은 손에 꼽았습니다. (수학을 왠만큼 잘하지 않으면 다른 문제집을 푸는게 이득!)

 

2. 난이도 구분이 확실

-> 1번과 모순이 되는 말인데요. 난이도가 어려운 문제가 대부분이지만 가끔 쉬운 문제들도 있고 난이도 표시도 잘 해놓은 편입니다. (다만 이 문제집을 푼다는 것 자체가 어려운 문제를 풀기 위함이니 쉬운문제만 골라 푸는건 효율이 떨어집니다.)

 

3. 내신에서 나올 수 있는 여러 특수한 조건 다수 함유

-> 저는 이걸 보고 이 문제집을 풀었었는데요. 일등급수학은 다른 문제집과 다르게 특수한 조건에서 나올 수 있는 거의 모든 상황들을 다루어 주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확실히 내신 시험을 볼 때 익숙한 문제 구조로부터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특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았으니 이제 활용 방법에 대해 말을 해 봐야겠죠??

 

(활용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다시한번 난이도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아마도 수경출판사가 제작한 수학문제집 중에서는 이게 가장 어려울 것입니다.... ㅠ)

 

수경출판사

활용 방법!!!

 

1. 문제를 풀다가 막히는 조건이나 풀이과정에 대해 개념정리 및 로직 정리를 해본다.

-> 내신은 지엽적인 개념과 로직이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를 대비하여 일등급수학 문제집에서 나오는 여러 조건들과 로직을 미리미리 접해보고 연습해보면 시험을 볼 때 유리한 위치를 선점 할 수 있습니다.

(단, 학력평가 및 모의고사를 풀 때는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2. 수학 감각 유지 및 향상

-> 흔히 초상위권 또는 상위권이 자신의 수학 감각이 떨어질까봐 항상 걱정을 많이 하는데요..

이 문제집은 그런 감각 걱정 싹 없애주고 겸손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신이 이 문제집마저 너무나 쉽게 다 풀 수 있다면 수학실력에 안심을 하셔도 좋습니다 ㅎㅎ(그만큼 감각 유지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에요)

 

 

여기까지 일등급수학 문제집의 특징과 활용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았는데요..

최근 여러 고등 내신 추세가 점점 평가원과 교육청 모의고사에 맞춰서 변하고 있다는 소식은 들었습니다.

 

그에 따라 이 문제집의 필요성은 점점 떨어지고 있는 것은 사실인데요!! 자신이 다니고 있는 고등학교의 수학 문제가 어떻게 출제되는지를 살펴보고 여러 지엽적인 로직 문제가 많이 나오는 거 같다면 일등급수학 문제집 강추드립니다.

 

반대로, 기출 스럽게 나오는 학교라면 이 문제집은 굳이 필요가 없으실거 같습니다 ㅎㅎ

 

여기까지 #일등급수학 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https://m.cafe.naver.com/kyh5963

 

궁금한 점은 제가 운영하는 카페로 들어와서 질문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이상 의대생 현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