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다루어볼 대 주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항원 종류에 따른 면역 반응
1-1> Cytotoxicity
바이러스에 감염되거나 정상적인 범위를 넘은 stress를 받은 cell은, virus만 제거할 수 없으므로 세포 전체를 제거해야 합니다. NK cell이나 CD8 cell이 그런 역할을 하며, 이들은 세포 자체를 죽이는 기능을 합니다.
1-2> Intracellular immunity (Type1)
macrophage가 phagocytosis를 통해 bacteria를 먹었지만 macrophage안에서 bacteria가 살아 있는 경우입니다.
이 때는 macrophage를 활성화시켜서 더 강하게 작용하여 내부의 bacteria를 죽여야 합니다.
ILC1이나 TH1 cell이 그런 역할을 합니다.
1-3> Mucosal and barrier immunity (Type2)
Parasite 같은 것들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들어온 것을 죽일 수는 없지만 외부로 배출시킬 수 있도록 eosinophil, basophil, mast cell 등이 모이게 해주는 세포가 있습니다. ILC나 TH2 cell이 그런 역할을 합니다.
1-4> Extracellular immunity (Type3)
세포 밖 박테리아나 fungi를 제거하려면 phagocytosis를 잘하는 neutrophil까지 동원해야 합니다.
ILC3나 TH17 cell이 그런 역할을 합니다.
2) 항체의 세 가지 작용
2-1> Neutralization: 균들의 세포 결합 부위를 block해서 감염이 되지 않도록 합니다.
2-2> Opsonization: 항체가 균을 감싸서 phagocytosis를 용이하게 합니다.
2-3> Complement activation: 항체가 결합된 균을 complement를 통해 직접 파괴시킵니다.
3) T cell의 두 가지 분류
T cell receptor는 peptide fragment를 MHC molecule에 의해서 인식합니다.
MHC molecule는 class1, class2로 두 가지가 있으며 Class1에 의해 제시된 항원을 인지하는 것을 CD8 T cell, Class에 의해 제시된 항원을 인지하는 것을 CD4 cell이라고 합니다.
3-1> MHC class1의 작용 과정
세포가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세포질에서 바이러스 단백질이 생성됩니다.
이런 단백질이 fragmentation된 이후에 Endoplasmic Reticulum의 MHC class1에 fragment가 complex 형태로 만나게 되고, 세포 표면으로 드러나서 T cell이 항원을 제시합니다. (Endogenous antigen processing pathway)
이처럼 바이러스에 세포가 감염되면, cytotoxic T cell(=CD8 T cell)이 감염된 세포를 직접 죽이는 방법으로 효과를 나타냅니다.
3-2> MHC class2의 작용 과정
외부 물질이 macrophage에 의해 먹혀서 exogenous antigen인 경우에는 exogenous process를 통해서 MHC class2에 의해 peptide fragment가 제시됩니다.
이는 CD4를 가지는 T helper cell 중에서도 TH1 cell이 활성화되고, macrophage를 더욱 활성화시켜서 안에 있는 균을 죽이게 해줍니다.
CD4를 가지는 T helper cell 중에서 follicular helper cell은 B cell의 표면에서 MHC class2에 의해 제시된 peptide fragment를 인식하고, B cell이 항체를 더 잘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