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이의 데일리 공부

종양이 immune surveillance를 극복(회피)하는 5가지 기전, Chimeric antigen receptor(CAR), 단백질을 분해하는 두 가지 기전, RNA virus보다 DNA virus에 대한 immunoevasin 연구가 더 많이 진행된 이유 그리고 HLA 유..

반응형

<종양이 immune surveillance를 극복(회피)하는 5가지 기전>

 

1) Low immunogenicity 

>> 주로 T cell이 종양세포에 부착하거나 인식을 할 수 없도록, 종양세포가 가진 면역원성을 낮추는 변이를 일으킵니다.

 

2) Tumor treated as self antigen

>> T cell이 변형된 종양물질을 self로 인식하도록 하여 더 이상 면역계의 공격을 받지 못하도록 tolerance를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3) Antigenic modulation 

>> 종양은 heterogeneity를 가지고 있습니다. T cell 인식할 수 없는 종양들은 살아남게 됩니다...

 

4) Tumor-induced immune suppression 

>> 종양이 TGF-β, IL-10, IDO와 같은 soluble factor를 내거나 Checkpoint molecule을 강하게 발현하여 종양에 다가온 T cell을 무력화시키는 immune suppression을 하게 됩니다.

 

5) Tumor-induced privileged site

>> 종양이 fibroblast와 같은 물리적 장벽을 쌓아 면역세포가 침투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Chimeric antigen receptor(CAR)>

 

종양을 제거하기 위해 T cell의 면역 반응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위해 T cell을 자극하거나 숫자를 늘려 종양을 치료하는 방법이 항상 논의되어 왔습니다.

 

이와 관련된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데 이 중 Chimeric antigen receptor(CAR)을 발현하는 T cell을 만들어 주입을 하는 케이스가 있습니다. B cell leukemia를 예시로 설명을 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과정)

B cell leukemia의 경우 표면에 CD19가 발현

-> 이에 대항하는 항원특이적 single chain antibody를 만듭니다.

-> 이 antibody를 T cell receptor signal을 전달하는 intracellular domain과 합칩니다.

-> 이 fusion된 수용체를 chimeric antigen receptor라고 합니다.

-> CAR을 발현하는 T cell을 만들어서 환자에게 주입합니다.

 

 

<단백질을 분해하는 두 가지 기전>

 

1) ubiquitin tagging

대부분의 단백질이 분해되는 방법입니다.

ubiquitin이 여러 개 tagging되어 분해되야 하는 지점을 알려주면 proteasome이 와서 분해하는 방식입니다.

대부분의 분해가 이 방법으로 이루어지지만, 분해해야 할 대상이 너무 커서 ubiquitination 할 수준이 아닐 때 autophage 방식으로 분해가 됩니다.

 

2) Autophage

Mitochondria 손상 시, autophage라고 하는 큰 membrane이 mitochondria를 두세겹으로 둘러싼 후 lysosome와 fusion합니다. 비록 전체적인 단백질 분해의 관점에서는 이 기전이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낮지만, pathogen같은 경우에는 크기가 크기 때문에 pathogen 제거의 관점에서는 autophage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RNA virus보다 DNA virus에 대한 immunoevasin 연구가 더 많이 진행된 이유>

 

1) DNA virus가 면역을 더 잘 회피하기 때문에

>> RNA 바이러스에 비해, DNA 바이러스의 유전자 크기가 훨씬 커서 결과적으로 면역 회피와 관련된 유전자를 더 많이 가질 수 있습니다.

 

2) 인간(host)의 유전자 형태와 같은 DNA를 갖기 때문입니다.

>> 상호 유전자 간의 similarity가 있다는 것은, 우리 몸이 virus를 detection할 수 있는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의미입니다.

 

 

 

<HLA 유전자>

1) HLA 유전자의 allele에 따라서 특정 peptide가 HLA에 올려지는게 다릅니다. 따라서 HLA를 가진 것에 따라 self antigen presentation/자가 면역 반응이 다를 것입니다.

 

2) Thymus negative selection과 peripheral에서 어떻게 작용하냐에 따라 또 다를 것이므로 굉장히 복합적인 차원에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3) HLA분자가 pathogen과 유사해서 molecular mimicry로 설명하려는 연구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