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수능,논술)

가톨릭대 자연계열(공학, 자연, 간호) 수리논술 문제 특징과 마지막 최종 정리 방법

반응형

가톨릭대 자연계열(공학, 자연, 간호) 수리논술 문제 특징과 마지막 최종 정리 방법

 

안녕하세요! 의대생 현이입니다 ㅎㅎ

오랜만에 또 포스팅을 하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너무 늦은거 같습니다 ㅠ

 

너무 바빠서 통 시간이 없다보니까 어쩔 수 없이 미루다보니 이렇게 되었네요..

(제가 블로그가 생업이 아니라 단순 취미여서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건 어쩔 수 없나봅니다..)

 

우선 제 글을 기다리시던 많은 제 카페 회원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우선 드리고 싶네요!

그래서 하루정도 남은 이 시점에서 문제 특징과 마지막 최종 정리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리려고 합니다.

 

아마 이 글을 쓰면 구글에 검색 노출이 제대로 반영되는건 한 이틀 후부터 되니까 아마 카페 회원 분들과 블로그를 주기적으로 방문하시는 분들 빼면 시험 전에 이 글을 보시는 분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겠네요.

 

그래서 제목에 그냥 년도도 빼고(어짜피 원하는 시점에서 검색노출 안될테니까) 아주 심플하게 글을 진행하겠습니다!!

 

우선 가톨릭대 문항 특징부터 간략하게 이야기를 해보자면..

이 문항을 예시로 보자면 논제에서 "제시문~를 이용하여"라는 표현이 직접적으로 들어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게 이 문제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가톨릭대 수리논술의 대다수가 이런 식으로 논제가 구성됩니다.

 

이를 다시 말하면, 논제 접근 과정을 아예 픽스시켜주었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즉, 원래 현재 한국 대입 수리논술이 과정에 대한 답을 정해주는 느낌이 강한데 가톨릭대는 그 중에서도 아주 강력하게 과정에 대한 통제를 한다는 의미입니다. (과정과 답이 거의 하나로 정해져 있다는 의미이죠)

 

게다가 조금 더 면밀히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시문에서 주로 "문제 접근과 관련된 조건"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묶어서 이야기를 하면 문항 접근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정해진 루트가 있다는 말이 됩니다.

 

그래서 가톨릭대 논술 같은 경우는 정해진 풀이를 따라가는 스타일로 공부를 하셔야 맞고 번뜩이는 수학적 아이디어 같은 것은 사실 거의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독이 될 가능성도 꽤 높습니다.)

 

이제 한번 방금 윗 문항에 대한 대학교 입학처에서 제시하는 해설과 점수 배점을 살펴봅시다.

보시면, 제가 위에서 말한대로 정확하게 가이드가 된 부분에 대해 풀이 과정 배점이 되어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점수 배점이 매우매우 광범위하게 설정이 되어 있는데, 이는 사소한 부분에서의 차이는 큰 신경을 쓰지 않는 것 같다는 생각을 들게 합니다. (실제로 대학교 입학처에서 제시한 가톨릭대 모의논술 우수답안을 살펴본 결과 분명히 답안에 미진한 부분이 있고 코멘트도 달려있는데 점수가 만점인 답안을 보았습니다.)

 

문제에서 제시된 흐름을 따르면서 큰 범위 안에서의 논리적인 전개와 계산만 맞다면 거의 고득점을 준다는 뜻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세한 서술 하나하나에 너무 신경을 쓰시기 보다는 수식적인 전개 과정에 큰 문제가 없게끔만 신경 써주면 감점에 대한 걱정은 크게 하실 필요가 없을거 같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문제 유형 같은 경우 너무 주제가 다양해서 딱히 자주 출제되는게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는 잘 알기가 어렵고,, 원래부터 기하쪽은 많이 출제되지는 않아서 올해 기벡이 빠졌다해서 큰 영향이 있을거 같지는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최종 준비 가이드를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1. 전날에는 역시 다시 기출을 보는 것이 옳다.

: 가톨릭대 수리논술은 계속 이야기하지만 과정과 접근이 아주 강력하게 정해져 있습니다.

그 과정과 접근 내에서 사고하는 연습을 마지막까지 해 주셔야 실제 시험장에서도 익숙하게 문항을 접근하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2. 가능하면 학원이나 과외로 첨삭을 받고, 그게 불가능하다면 자신이 직접 풀고 예시답안과 '객관적으로' 비교해볼 것

: 논술에서는 첨삭이 매우매우 중요한데요.. 시험 전날에도 첨삭을 받고 피드백을 얻으면 좋지만 만약 여건이 안되신다면 직접 본인이 문제를 풀어보고 스스로 피드백을 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객관적이지 않고 자신의 풀이에 너무 관대하게 하시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이를 유념해주세요!

 

3. 문제 풀이에 대한 계획을 수립해 둘 것

: 가톨릭대 수리논술 문제는 결국 모든 것이 픽스가 되어 있으므로 충분히 문항 풀이 계획도 세울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그에 대해서 시간적인 계획 등을 짜 두셔서 최대한 리스크를 줄이시면 좋겠습니다.

특히 논술이란게 생각보다 시험장 가면 시간에 쫒기기 때문에 미리 준비를 하시는게 아무래도 더 좋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생각보다 압박감이 엄청나고 시간에 쫒기면 서술도 잘 안되고 풀이도 막혀서 되게 안 좋습니다)

 

 

시험이 코 앞인데 이제야 글을 쓰게 되서 다시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구요 ㅠ

가톨릭대 논술 응시하시는 카페 회원 분들(그리고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모두모두 홧팅이구 꼭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게시글에 관련된 질문이나 여타 학습고민들이 있으시다면 블로그 댓글이 아닌 카페 질문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cafe.naver.com/kyh5963

 

의대생 현이(전 수만휘 멘토)의 교육 카페 : 네이버 카페

수능,내신,학종,논술 등에 대한 정보 공유 및 학습 질문 해결을 위한 공간입니다.

cafe.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