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수능,논술)

대학별 수리논술(또는 과학논술)을 효율적으로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이입니다~

오늘은 토요일!! 저도 그래도 급한 공부는 다 끝내서 조금 여유가 생겼네요 ㅎㅎ

이번 글에서는 짧게나마 대학별 수리논술과 과학논술을 준비하는 방법과 팁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글의 내용들은 제가 과거에 수험생 때 했던 과정들과, 과외 학생들 중에서 논술로 좋은 결과를 얻었던 여러가지 데이터들을 종합해서 만든 주관적인 글입니다.
(그러므로 너무 이 글을 맹신하거나, 비관적으로 바라보거나 하시기 보다는 이런 방향의 공부도 가능하구나.. 라고 참고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feat. 제 지금까지의 경험에 의한 주관적 생각

일단 자신이 지원한(또는 지원을 할 생각이 있는) 수리논술이나 과학논술 문제를 풀 때 문항 접근 자체가 안된다면 논술 대비에 앞서 개념이나 문풀(수능 기출 등)을 먼저 하시는게 맞습니다.

요즘에는 논술도 기본적으로 수능을 많이 따라가는 추세이기 때문에(물론 수능 문제와는 차이가 분명히 있지만 과거보다는 비슷해졌습니다) 일단 기본적인 수학/과학 베이스를 맞춰두는 것은 맞습니다.

물론 개념과 문풀을 어느정도 한다고 해서 수리논술 문제를 잘 풀 수 있는건 아닙니다.

기본적인 접근은 되지만 풀이를 잘 서술하기가 어렵고 자잘한 과정 실수가 많다면 그 때가 논술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해야 할 때입니다.


1. 기본적인 서술법은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 학원이든, 인강이든, 과외든 뭐든 상관없이 일단 기본적인 서술 방법에 대해 감을 잡아두는 것이 좋아요.

실제 시험장 가면 문제 풀기 바쁜데 서술 어떻게 할지를 고민하고 있으면 안되니까 정형화된 서술 방식으로 안정감을 잡아두는 것이 좋다는 의미입니다.
(저는 인강으로 짧게 서술 부분만 학습했었습니다)


2. 모든 답안 풀이의 기준은 대학처 예시 해설입니다.
: 다른 곳에서 나오는 풀이보다 대학별 수리논술에 대한 해설은 해당 대학처에서 제시하는 해설과 점수 기준에 따르는 것이 맞습니다.

자신이 푼 풀이와 대학별 해설과 비교하면서 점수 기준을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수학 같은 경우, 풀이가 한가지가 아니여서 아예 기준 해설과 다른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 때는 참고하기가 되게 어렵겠죠...)
-> 일반적으로 제시문이 많고 핵심적인 공식과 문제 상황이 많이 제시되면 의도된 풀이가 적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대학별로 차이가 있으니까 미리미리 준비하면서 자신이 지원할 생각이 있는 대학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미리 파악해두고 그에 맞춰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제시문이 많고 논제 상황까지 제시되어 있으면 아무래도 문제 풀이도 하나로 정해져 있을 가능성이 높겠죠??.. 이 문제는 2020 경희대 수리논술 문제에 대한 제시문입니다)


3. 자의적인 풀이 과정 축소는 자제해 주세요.
: 풀이 과정을 왠만하면 생략하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많은 학생분들이 계산 과정이 길어지면 서술을 줄이고 결과만 딱 쓰는 경우가 많은데 그 와중에서 주요 계산 과정이 생략되어 버리면 감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간단한 계산이 아니라면 서술을 다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수리논술이 계산 과정에 강조점이 더 많아지고 있기도 해서.. 풀이 생략은 되게 위험한거 같습니다)


4. 첨삭은 받을 수 있다면 받는 것이 좋다
-> 제가 딱히 학원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닙니다만..
수리논술이나 과학논술 같은 경우는 결국 풀이 과정에 대한 배점이 상당히 많고 예상 문제 같은 것도 풀고나서 점수 채점과 피드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첨삭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가능하다면 질문과 설명을 받은 것이 가능한 대면첨삭이 훨씬 더 좋구요!!!
(혼자<<<<지면첨삭<<<대면첨삭)


5. 학습은 꾸준히 하되 너무 무리하지는 말 것
: 보통 논술 준비하시는 분들은.. 수능도 같이 준비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보통 논술은 정시와 함께가기 때문이죠)

물론 논술 대비를 꾸준히 해야하는 것은 맞지만, 일반적으로 수능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논술은 하루 2시간 정도 하는 것이 괜찮은거 같습니다.
(제 기준이고 하루 학습량은 개개인별로 차이를 둘 수 있습니다)


6. 문제 우선 순위는 '지원하려는 대학 기출-> 비슷한 유형의 다른 대학 기출-> 예상 문제' 순으로!!
: 일단 지원 대학 기출을 보는 건 맞는데, 다른 대학 문제라고 해서 그냥 거르기 보다는 비슷한 유형의 대학들은 한번씩 살펴보시는게 좋습니다.

요즘에는 학원 설명회나 인강.. 또는 유튜브에서도 대학별 논술 문제와 관련된 유형 및 특징 분류를 해 주는 곳이 많기 때문에 큰 분석 없이 정보를 얻을 수 있을거에요!!

그리고 예상문제 같은 경우는 주로 강남/대치 등의 학원에서 자료를 뿌리는 경우가 많은데 가능하면 그런 문항들도 받아서 풀어보면 좋죠..


물론.. 이 모든 준비는 '수능최저를 맞췄을 때' 효력을 발휘하므로 수능 최저에 유념하여 우선 확실하게 등급을 따 놓을 실력을 맞춰두시면 완벽할거 같습니다!

올해 논술 보시는 분들, 또는 앞으로(내년, 내후년 등) 논술 준비를 하시는 분들 모두 잘 대비하셔서 좋은 결과를 내시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질문이나 기출 자료 및 논술 분석 등이 궁금하시면 제 카페를 이용해주세요!!

https://cafe.naver.com/kyh5963

의대생 현이(전 수만휘 멘토)의 교육 카페 : 네이버 카페

수능,내신,학종,논술 등에 대한 정보 공유 및 학습 질문 해결을 위한 공간입니다.

cafe.naver.com


감사합니다 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