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수능,논술)

수능 수학 평가원 모의고사 기출 분석법과 사설 모고 활용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블로그 글은 오랜만이네요 ㅎㅎ..

오늘 글은 짧게 '수학 기출 분석'과 '사설 모고 활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런 킬러 문제들을 결국 풀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은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이 주 논지입니다)

글을 다 읽으시고 나서 질문이나 다른 칼럼들을 보시고 싶으시다면 카페 가입해서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cafe.naver.com/kyh5963

의대생 현이(전 수만휘 멘토)의 교육 카페 : 네이버 카페

수능,내신,학종,논술 등에 대한 정보 공유 및 학습 질문 해결을 위한 공간입니다.

cafe.naver.com



사실 수학이 수능 시험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되게 컨텐츠도 다양하고 문제 난이도 및 여러가지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과목이라는 것은 되게 자명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설 모고도 엄청나게 많고 기출 분석 강의만 해도 인강을 보시면 넘쳐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기출 분석을 위해서 단순히 강의만 듣는 걸로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수학 기출을 분석하는 step에 대해서 짧게 이야기 하자면..

1. 일단 문제를 풀고 오답 정리를 하고 강의를 듣는다
: 강의를 듣는 것은 필수는 아닙니다.
하지만 강의를 듣지 않는다면 강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요소들(이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 풀이 과정과 문항 의도, 확장가능한 출제 방향성 등)을 스스로 분석하셔야 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것 같다면 강의를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자신이 자주 틀리는 유형에 대한 피드백 학습을 진행한다
: 비슷한 유형을 계속 풀거나, 개념 복습을 하거나, 유형이 비슷한 오답 문항들을 모아서 자신의 풀이과정에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을겁니다..

궁극적으로 이런 과정을 통해 어이없게 4점 초입~중반 번호의 문제들을 절대 틀리지 않게 하는 것이 기출 분석 과정에 포함이 되어야 합니다.


3. 킬러 문항들의 풀이 과정에 대한 이해 및 확장 대비
: 킬러 문제들도 아예 생판 모르는 데에서 나오는 것이 아닌, 주어진 유형에서 약간씩 변형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시 말해서 풀이 과정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하고 꾸준히 반복하면 킬러 대비에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킬러~준킬러 기출 문제들은 여러번 반복해 풀어서 온전하게 풀이 과정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나가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출을 이렇게 열심히 분석하더라도.. 수학을 완전하게 마스터 했다는 느낌이 들지는 않을겁니다.

그게 당연한게, 물론 기출이 베이스가 되서 새로운 기출 문제들이 탄생하는 것은 맞지만.. 미묘하게 변화되고 조금은 새로운 소재의 문제들도 분명히 등장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비슷하지만 다른 모의고사를 시험장에서 풀 수 있게끔 하려면 문제 적응력이 필수적인데요.

그런 문항 적응력을 키울 수 있는 키가 바로 사설 모의고사에 있습니다.

기출 분석이 거의 완벽하게 되어있다고 전제 했을 때, 사설 모의고사를 통한 효과는 극대화 될 수 있는데요.
(혹자는 기출은 적당히 하고 사설 킬러 문제들을 많이 풀어서 연습하는 게 더 좋다고 하지만 저는 기출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설 모고를 통해 '기출에서 나왔던 소재들의 복습'과 '기출에서 확장될 수 있는 유형들에 대한 미리보기' 및 '아예 새롭게 출제될 수 있는 느낌의 문제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에 대해 직접 부딪혀보고 풀고 오답하고 다시 검토하고 그러다 보면 킬러 적응력이나 문제를 보는 눈, 푸는 능력 등이 종합적으로 상승할 수 있을겁니다.

과거 사설 모의고사들은 출제자의 의도에 맞지 않는 풀이 과정을 밟으면 계산이 굉장히 더러워지는 경우가 태반이였지만, 지금은 사설 모고들의 퀄리티가 많이 올라서 그런 경우도 적기 때문에 충분히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겁니다.


정리!!!

1. 기출 분석을 철저히 하자
(과정은, 풀이->오답->분석->반복 및 확장)

2. 사설 모고를 통해 문제 적응력을 키우자
(킬러 준킬러 기출 유형 변형 연습, 변화된 소재들의 대비, 새로운 유형 경험 등)


사실 이렇게 텍스트로만 쓰면 체감이 잘 안되실 수도 있을텐데(실제로 그렇기도 하구요..) 만약 조금 더 세부적인 내용이나 자신이 맞는 과정을 하고 있는가 등에 대해 의문점이 있다면 카페의 학습 질문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앞으로 이 글을 보시는 모든 학생분들이 궁극적으로 수능에서 좋은 결과를 얻어내시면 좋겠습니다 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