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수능,논술)

2023학년도 대비 경희대 자연계열 수리논술 전형 일정/수능최저/특징

반응형

안녕하세요 ㅎㅎ 의대생 현이입니다!!

 

진짜 오랜만에 제가 논술 글로 돌아왔습니다^^ 

올해 포스팅 글로 어떤 대학을 선택해서 우선 분석할까 고민했었는데, 오랜만에 복귀한 카페 댓글에서 [인하대, 수원대, 한양대, 경희대, 연세대]를 우선 부탁하셔서 이 5개 대학 중에 우선 연세/한양/경희 부터 하는데 몸 풀기로 경희대 자연계열부터 분석을 하려고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ㅎㅎ

 

그럼 본론으로 들어볼게요!

 

[경희대 자연계열 수리논술 특징과 일정]

 

우선 경희대학교 수리논술 특징 분석에 앞서 일정이랑 수능 최저부터 살펴보려고 합니다!

 

<경희대 논술 일정>

자연계열 기준 "11/19토요일 오후 3시"와 "11/20일요일 오전 9시"입니다.

(참고로 다른 포스팅에서 살펴볼 의학계열 일정은 11/19 토요일 오후 3시입니다)

수능 일정이 11월 17일 목요일인 점을 감안하면 수능 후 이틀, 삼일 뒤에 바로 시험을 보는 것이고 수능을 보는 주의 주말에 시험을 보는 대학이 많기 때문에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들의 시간 분배를 잘 하셔서 원서를 지원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수능 최저기준>

자연계열 기준 "국어, 수학('확률과 통계를 제외한' 미적분가 기하 중 하나), 영어, 과탐(상위 1과목 택)중 2개 영역 등급 합이 5이내+한국사 5등급 이내" 입니다.

 

사실 최저 기준 자체는 크게 높지 않아서(왜냐면 과탐 상위 1과목에 영어까지 포함해서 4과목 중에 상위 2과목만 평균 2정도만 찍으면 되니까요)이 글을 보는 합격을 목표로 하시는 논술 준비 학생분들께서는 어렵지 않게 맞출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사 5등급은 말할 것도 없구요..!!

 

추가적으로 예전에는 경희대 자연계열 이과 논술도 과학논술을 보았었는데, 올해는 의학계열을 제외한 자연계열 논술에선 과학논술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희대 자연계열 논술 준비를 하면서 과학논술은 따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기까지 간단하게 일정/수능최저/변경사항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구요..!!

 

여기서부터는 올해 모의논술/작년 기출 유형에 대해 개략적으로 요약한 후  실제 문제를 살펴보면서 경희대 수리논술의 특징을 개략적으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ㅎㅎ

 

우선 2023 모의논술 같은 경우 다음과 같은 유형의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2023 모의논술>

-  함수를 베이스로 한 적분 툴을 활용한 넓이 도출 및 계산

- 기하적 상황에서 방정식/부등식의 해석과 도형에서의 식 도출

- 특정한 조건에서의 확률 계산과 기댓값 도출 그리고 경우의 수 전개 과정 파악

 

2022 기출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은 유형의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2022 수시1>

- 주어진 논제를 통해 접선의 방정식에서 여러가지 툴을 이용한 값 도출과 도형으로의 확장

- 제시된 상황에서의 다양한 확률적 해석 및 식 계산

- 방정식을 통한 좌표평면에서의 좌표 확정 및 극한의 정의 활용

- 매개변수를 이용한 함수 식 전개와 거리를 활용한 적분

 

<2022 수시2>

- 기하적 상황에서의 등비급수의 적용과 극한값

- 함수의 적분과 주어진 상황의 성립을 위한 조건 해석 

- 경우의 수와 확률 계산 및 제시된 조건에서의 값 도출

- 타원의 접선을 활용한 좌표식 해석과 식에서의 최댓값이 나오는 조건 해석

 

즉, 유형적으로는 우선 '방정식과 연관지어서 기하적인 부분을 식으로써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파악하는 문항'과 '제시된 특정 상황에서 경우의 수와 확률 문제', '함수를 기초로 한 미분과 적분의 적용'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제 배치와 난이도를 보았을 때 우선 경우의 수 문제와 방정식을 통한 도형 해석 문제는 틀리면 안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제 작년 기출 문항을 살펴보면서 경희대 문항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올해 모의논술이 아닌 작년 기출을 보는 이유는, 모의논술보다 기출이 실제 난이도에 유사하고 경희대 문항 특성이 더 잘 나타나 있으며 문제 자체의 완결성도 높기 때문입니다.)

 

 

2022 수시기출 1번 문제를 통한 분석!..

경희대 2022 수시 1번(편집 출처: 메가스터디 프린키피아 수학연구소)

 

우선 경희대 같은 경우 "제시문이 길게 주어지는 유형"과 "제시문이 주어지지 않는 유형" 두가지 형태로 문제가 출제됩니다. 과거에는 제시문이 주어진 유형만 주로 출제되었는데 최근 들어 유형이 변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 문항에 딸린 논제 개수도 과거에 비해 현격하게 줄어들었는데요.

이게 의미하는 바는 바로 "논제간의 연관성을 활용한 부분의 풀이 매커니즘의 약화"를 뜻합니다.

 

다시 말해 [과거 논술 문항이 전형적인 수리논술 스타일로 제시문과 논제 확장을 이용한 풀이 확장성 일반화]였다면,

지금 논술 문항은 그런 분이 많이 약화되고 [수능에 나오는 기본 개념을 접목시켜 문제를 풀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이 더 강조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문제도 풀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사실 거의 그냥 제시문에 주어진 기본 툴을 활용해 잘 풀 수 있느냐?에 가깝고 사실 서술과 근거 전개만 빼면 답을 내는 과정은 수능 문제 풀이에 가깝다는 생각마저 들 정도입니다.

(약간 수능 문제를 푸는데 근거를 쓰라고 하는 서술형의 느낌..??)

 

2022 경희대 수시기출2(편집 출처: 메가스터디 프린키피아 수학연구소)

 

제시문이 주어지지 않는 경우도 유사합니다. 

사실 위에서 본 유형도 제시문만 길 뿐, 나와있는 내용은 어느정도 다들 알고 있는 기본 공식과 정의 내용에 가깝습니다.

제 생각에 1번 문항에만 주로 제시문이 길게 나와있는걸로 봐서는, "첫 번째 문제는 힌트까지 주었으니 꼭 풀어주세요!!" 느낌이 아닐까 싶습니다.

 

(추가적으로 이건 조금 궁예이긴 한데 1번 문항을 제대로 못 풀면 나머지 문항 공란처리 시킬거 같기도 합니다..이건 뇌피셜이니 그만큼 1번 문항은 완벽하게 풀어달라는 의미 정도로만 받아들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항 난이도도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식 전개가 조금 길고 변수 부분이 조금 많아 계산과 식 전개 생략 및 실수로 인한 감점 사례가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리>

1. 경희대 수리논술 문항은 예전에 비해 제시문의 이용과 논제 간 연관성이 줄어들었고, 기본 수학실력이 더 중요해졌다.

2. 문제 난이도 자체는 어렵지 않으나, 풀이 호흡이 기므로 식 계산과 전개 과정을 철저히 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3. 주로 나오는 유형은 '기하를 접목한 방정식 전개','주어진 상황에서 확률과 경우의 수 분석', '함수에 기반한 적분과 미분 툴 사용을 통해 논제에 주어진 구하는 값을 도출하는 형태'입니다.

 

 

여기까지 간단하게 경희대 자연계열 수리논술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경희대 수리논술 문제와 해설 같은 경우 네이버에 '의대생 현이'를 치고 카페 가입해서 요청해주셔도 좋구(pdf로 제공가능), 종이로 문제와 해설이 정리된 기출 문제집을 원하신다면 이 책을 구매하셔도 좋을거 같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zB8Zv

 

경희대 자연계 수리논술 기출문제풀이집(2022)

COUPANG

www.coupang.com

(윗 링크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구매시 글 작성자에게 소정의 커미션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리논술 관련된 질문이나 과외, 첨삭 문의 등이 있으시면 아래 카카오톡 링크를 통해 1대1 질문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open.kakao.com/o/sVgkcEze

 

의대생 현이의 블로그 질문방

 

open.kakao.com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다음 논술 글과 데일리 글에서 찾아뵐게요 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