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수능,논술)

수리논술 전형 준비 언제부터 해야할까? + 수리논술 학원 선택가이드(feat. 대치동)

반응형

수리논술 전형 준비 언제부터 해야할까? + 수리논술 학원 선택가이드(feat. 대치동)

 

안녕하세요~ 의대생 현이입니다.

 

오늘은 수리논술 전형 준비 시작을 언제부터 해야할지에 대한 것과 학원 선택가이드까지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수리논술 전형 같은 경우에는 최근 추세상 난이도가 수능 문제에 수렴하고 있으며, 문제 풀이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계산 복잡성은 커지고 문제 접근 아이디어를 묻는 문항은 감소하고 있는데요.

 

이 말이 무엇이냐면, 과거 논술 문제는 우리가 흔히 과거에 알고 있던 '수학적 감각이 좋은' 학생들이 유리한 능동적이고 고난도인 문항들이 많이 나왔다면, 최근에는 수동적으로 그냥 풀이를 따라가는 문제가 많아졌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리논술을 준비하는데에 있어서 과거에는 논술 준비를 오래 하면 유리했지만, 최근에는 그것보다는 오히려 수능 수학을 잘 해왔던 학생들이 유리해졌다는 말이 됩니다.

중앙대 기출 일부

(문제를 보시면 확실히 수학 실력만 있으면 풀 수 있다는 것을 느끼실거에요!)

 

그렇기 때문에 수리논술 준비는 두가지 조건이 충족 되었을 때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첫 번째로 수능(또는 평가원) 수학 성적이 1등급~2등급 정도를 확보하고, 두 번째로 수능 최저를 맞출 수 있는 기본 베이스를 잡고나서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능 수학 성적이 좋다는 것은 우선 수학 문제를 잘 풀 수 있는 바탕이 잡혀있다는 말이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바탕은 수리논술을 푸는데 아주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데요!

 

수리논술 문제를 푸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문제 풀이 능력'과 '논술 서술 능력'인데, 그 중에서 문제 풀이 능력은 이 기본적인 수학 문제를 푸는 실력이 기반이 되기 때문입니다.

(결국 수학 실력이 중요한건가.. 싶어서 약간 김 빠질 수도 있겠네요 ㅠ)

 

어쨋든 그렇기 때문에 문제 풀이에 대한 기본 바탕을 잘 잡고 나서 논술 서술 방식 및 수리논술에 자주 나오는 몇가지 조건과 구조를 학습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제가 작년,재작년 동안 수리논술 과외를 약 20명 정도 했는데, 그 안에서 나온 합격자 4명 중에서 1명만이 길게 논술을 준비 했었던 학생이고 나머지 3명은 수능 끝나고 서술 방식만 잠깐 배운 학생이였습니다.

 

제가 이런 경험을 하면서, 수학 실력이 논술 당락에 기본적으로 어마무시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느꼈고, 그래서 제가 그 이후부터는 논술을 지원할 학생이더라도 수능 준비를 더 열심히 하라고 강조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수능 최저... 이걸 생각보다 학생들이 너무 쉽게 보는 경향이 있는데, 실제 시험을 응시하러 가보시면 알겠지만 최저 충족률이 50퍼도 안되는 곳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출처: 네이버 블로그 '교육정보'

보시면 아시겠지만 퍼센티지가 생각보다 낮게 형성이 되어있습니다.

 

아무리 논술 준비 열심히 해도 수능 최저 못 맞추면 의미가 없으니까 자신이 최저에 확신이 없다면 논술보다는 수능공부에 우선 더 매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나는 수학 문제도 잘 풀고! 수능 최저도 무조건 맞출 확신이 있다! 하면 이제 수리논술 준비를 하시면 되는데요.

 

주로 학생분이나 학부모님들이 많이 선택하는 곳이 학원입니다.

학원을 선택하실때 대부분 '입소문' 또는 '합격자 배출' 이런 거 보고 선택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물론 이것도 나쁜 기준은 아니지만, 저는 여기에 두가지 조건을 더 붙이고 싶습니다.

 

그 조건은 바로 '그 대학에 맞춘 예상문제를 잘 제공해 주는가?'와 '대면첨삭을 해 주는가?' 입니다.

(예를 들면, 연세대 지원하는 학생들에게는 연세대 수리논술 대비반에서 그 대학에 맞춘 양질의 문제를 주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우선 그 대학에 맞춘 예상문제를 잘 제공해 주는 곳들은 주로 대치동에 많이 있습니다.

결국 자료가 모이는 곳이 대치동이고, 그러다 보니까 적중률도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우선은 저는 대치동 수리논술 학원 중에서 적중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는 곳을 우선 추천드리는 편입니다.

 

하지만 '대면첨삭'을 안 해준다면 큰 의미가 없어집니다. 지면첨삭하는 학원들 대부분 채점을 강사가 안하고 조교들이 합니다. 그러면 확실히 체감되는 피드백을 받기가 어려워요.

 

그래서 왠만하면 꼭 대면 첨삭을 해주는 학원을 선택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여기까지 수리논술 준비를 언제부터 해야할지와 학원 선택 기준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았는데요~

이 글이 수리논술 전형을 시작하는데에 있어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한 점은 카페의 질문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https://m.cafe.naver.com/kyh5963

 

from. 의대생 현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