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탐구

2020 고3 6월 모의고사 화학1 문제 풀이 및 해설과 총평(화1 예상 등급컷 분석)

반응형

2020 고3 6월 모의고사 화학1 문제 풀이 및 해설과 총평(화1 예상 등급컷 분석)

 

안녕하세요~ 의대생 현이입니다!

 

오늘은 6월 모고에 대한 제 마지막 총평 과목이 되겠네요.

국어, 수학, 영어, 생명과학1에 이어 마지막 과목으로써 유종의 미를 거두려고 합니다.

 

일단 문제와 해설, 답지 등에 대한 자료는 모두 카페에 업로드가 된 상태이니 참고해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의대생 현이(전 수만휘 멘토, 강제탈... : 네이버 카페

수능,내신,학종,논술 등에 대한 정보 공유 및 학습 질문 해결을 위한 공간입니다.

cafe.naver.com

총평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지금 대강 1등급 컷이 47점이고 2등급 컷이 43점으로 예상이 되고 있는데요.

출처: ㄷ사 예상 등급컷 데이터

일단 이런 등급 컷에 대해 이야기를 하기 전에 일단 문제 부터 살짝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일단 킬러 문항으로 제시된건 크게 18,19,20번 이렇게 3개의 문항이였다고 생각합니다.

준킬러 문항으로는 14번과 16번 17번 정도를 꼽고 싶네요.

 

일단 난이도 자체는 그냥 무난했습니다. 사실 몰농도에 대한 해석적 접근을 제외하면 개정 전과 차이점이 크게 느껴지지 않을 만큼 개정 전 추세를 따라가는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생명과학1과 마찬가지로 큰 변화의 느낌은 없었어요)

 

다만 몰농도 부분이 들어오면서, 접근 능력을 이용한 빠른 자료 해석도 물론 중요하지만 계산적인 부분이 추가적으로 강조되는 식으로 변화했다는 것은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즉, 예전 제가 화학1 문제 풀때 처럼 20문항 13분 컷 이렇게 할 수는 없을거 같아요.)

(자료 해석과 계산이 결합한 이번 20번 문항)

 

그리고 예전 준킬러 유형들을 밀어내고(탄화수소가 아예 밀려났죠)새롭게 반응과 평형에 대한 계산 문항이 들어왔죠.

즉, 자료 분석보다는 계산량이 더 늘었다고 보시면 편할거 같습니다.

 

그랬다고 시간적인 압박이 늘었냐? 하면 그건 또 케바케인거 같아요.

저는 이제 감으로 정보 해석을 빠르게 했었기 때문에에 개정 전 킬러 문제에 대한 풀이가 비정상적으로 빨랐던 것이고, 보통이라면 미지수 설정을 통해서 구하시는데 그렇게 풀이를 하시던 학생분들은 오히려 현 추세가 더 맞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자료 해석적 부분이 약화되었다... 라고 생각됩니다)

 

덕분에 저는 문항 해설 쓰는데 조금 더 힘에 부치더라구요 ㅠㅠ

 

어쨋든 결과적으로는 난이도는 무난하게 형성이 되었는데, 1등급 예상 컷이 47점이 나왔죠.

솔직히 생1보다 예상 1컷이 더 높은 것을 보고 화1의 표본이 얼마나 고였는지를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심지어 2등급 컷도 43점이면 3개 정도 틀린 것인데.. 이번 화1 빡센 것 같습니다.

어쨋든 이번 6평 때 47점이 나왔기 때문에 평가원은 난이도를 올려야 한다는 압박감을 받을 수 밖에 없을거에요.

 

난이도를 여기서 더 올릴 방법은 사실 아직 몇 가지 방법이 있어요.

일단은 우직하게 계산량을 늘리는 방식도 있을 것이고, 아니면 개정 전처럼 자료 해석에 대한 부분을 더 강화할 수도 있겠죠.

 

어떤 선택을 할지에 대해서는 그냥 저는 문제 보면서 지켜보는 입장이고 다음 9월 모고에서 보면 결론이 나오겠죠.

 

요약

1. 올해도 화학1 표본은 역시 예상대로 고였다.

2. 6평 문제는 계산량은 증가하고 해석적인 부분은 줄었다.

3. 준킬러 문항의 유형 변화가 크게 일어났다.(범위 변화로 인해)

4. 9평이나 수능에서는 이것보다는 난이도를 조금 더 올리지 않을까 하고 예상한다.

 

 

시험 보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앞으로 진행할 컨텐츠는 

1. 수특/수완 분석

2. 수리논술 기출 분석

3. 사설 모의고사 특징 및 리뷰

 

이렇게 3개가 주로 될 것 같고 중간중간에 카페 칼럼으로 공부법이나 마인드에 대해서 짧은 이야기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