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탐구

2015 개정교육과정 수능 생명과학1, 화학1 문제 출제 예상!

반응형

안녕하세요~ 의대생 현이입니다!

 

오늘은 개정교육과정 생명과학 및 화학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글을 쓰다가 한번 날라가서 정말 화가 나네요 ㅠㅠ(이게 네이버와 다르게 저장이 잘 안되더라구요...)

사실 개정 생명과학에 대해서는 전 포스팅에서 썻었는데 조금 난잡해 보여서 다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 개정 생명과학1 출제 변화 예상!

 

1. '멘델의 유전법칙'과 '연관' 부분의 약화-> 비분리 및 신경전도 문제의 난이도 상승 예상!

 

멘델의 유전에 대한 부분이 단원에서 정식적으로 빠져나가면서, 아예 연관이 출제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이 되었으나 올해 수능특강에서 보시다시피 출제가 되어서 아예 사라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확실히 약화는 되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다른 부분에서 난이도가 올라갈 것이라고 예측이 되고, 그 부분이 바로 신경전도 문항이라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비분리 문제는 원래부터 어려웠기 때문이죠...)

개정 전에도 준킬러로 출제되었던 부분이지만, 올해 부터는 난이도를 올려서 킬러가 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2020 수능에서 이미 시간 부분을 컨트롤 하는 문제가 출제되면서 그 가능성을 보여줬었죠 ㅎㅎ)

 

 

2. 귀납적/연역적 문제의 출제 가능성이 높아지다.

 

개정 전에는 아예 거의 출제되지 않았던 부분이지만, 올해는 5쳅터 중 1쳅터에서 비중있게 다루어질 정도가 되었기 때문에 출제 가능성이 높아진 것 같습니다.(물론 100퍼센트 확실한건 아닙니다. 근거는 올해 수특입니다!!)

 

- 개정 화학1 출제 변화 예상!

 

1. '동적 평형'과 '화학반응에서의 에너지' 부분 추가

 

: 올해 화1에서는 예전 화2부분에서 출제가 되었던 부분인데, 다행히도 화2에서 킬러 부분은 아니였던지라 올해도 별로 출제는 어렵게 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개념 정도로만 나올 것 같고, 이보다 동적 평형 부분에 몰농도가 들어오면서 큰 변화가 생긴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2. 중화반응에서의 몰농도 조건 추가!

 

개정 전에는 농도에 대한 개념이 확실하게 나와있지는 않아서 간접적으로 이용되었었는데요. 올해는 범위 안에 정식적으로 들어오면서 문항의 완결성이 높아진 것 같습니다.

다만 난이도는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냥 원래 유형에서 농도 개념만 추가적으로 들어오는 거니까요!)

 

다른 양적관계나 오비탈 등의 부분은 개정 전과 큰 차이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개정 생명과학1과 화학1의 출제 변화에 대해 포스팅을 써 보았습니다 ㅎㅎ

이 글이 올해 수능 준비에 도움이 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