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탐구

2021학년도 수능특강 생명과학1 기관계의 통합적 작용 문제 풀이

반응형

2021학년도 수능특강 생명과학1 기관계의 통합적 작용 문제 풀이

 

안녕하세요! 의대생 현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1 수특 생1 기관계의 통합적 작용 문제 풀이를 해보려고 합니다.

주요 문항에 대해서 풀이를 진행할 예정이고 그래서 5문제만 선별해서 해설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문제는 아주 간단한 기관과 기관계의 연관성에 대한 문제입니다.

 

콩팥은 배설계에 속하고 소장은 소화계에 속하기 때문에 A가 콩팥이고 B가 소장입니다.

그러므로 보기 ㄱ과 ㄴ은 맞습니다. 마지막으로 ㄷ이 헷갈리실 수도 있는데요! 모든 기관계는 결국 세포를 가지고 있고, 세포는 물질대사를 하기 때문에 모든 기관계에서는 물질대사가 일어나므로 ㄷ도 옳은 선지입니다.

그래서 답이 5번이 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문제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사실 문제 구성을 그렇게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보기가 맘에 들어서 택했습니다.

 

그림을 보면 (가)는 순환계, (나)는 호흡계, (다)는 소화계, (라)는 배설계입니다.

ㄱ. 소화계를 통해 흡수된 포도당은 순환계가 조직 세포로 운반하므로 맞습니다.

ㄴ. 호흡계를 통해 요소가 나가는 것이 아니라 배설계를 통해 나가므로 틀렸습니다.

ㄷ. 소화계에서 흡수되지 못한 영양소는 소화계인 '대장'을 통해 빠져나가므로 틀렸습니다.

 

 

이제 다음 문제 살펴보겠습니다. 이런 그림은 교육청이나 평가원에서 꽤나 자주 활용되었는데요!

 

ㄱ. 완전 트릭 보기입니다. ㄷ은 콩팥이 아니라 '콩팥이 연결된 정맥'이고 정맥은 순환계에 속하므로 틀렸습니다.

ㄴ. 요소는 간에서 합성되고 콩팥에서 배설이 되는데, 그렇기 때문에 간정맥인 ㄴ이 콩팥정맥인 ㄷ보다 요소가 많을 수 밖에 없으므로 맞는 보기입니다.

ㄷ. 폐에서 이산화 탄소가 배출되고 산소가 흡수되기 때문에 당연히 맞는 보기입니다.

 

 

 

2점 수능 테스트는 이렇게 3문제 살펴보았구요. 이제 3점 테스트 문항 두 개만 더 보겠습니다.

 

이 문항은 자주 나오는 그림은 아니지만, 이번에 산소, 이산화 탄소 이동과 관련된 적혈구 부분이 약간 교과서에서 추가된거 같아서 이렇게 문제를 다루어보려고 합니다.

 

ㄱ. 그림에서 ㄱ은 산소이고 ㄴ은 포도당이므로 보기 ㄱ은 틀렸습니다.

ㄴ. 산소가 이동하는 과정에서 적혈구가 이용이 됩니다. (헤모글로빈의 특성)

ㄷ. 포도당이 분해하면 ATP가 생성될 뿐만아니라 이산화탄소도 생성되므로 맞습니다.

 

마지막 문제를 풀어보겠습니다. 

 

ㄱ. (가)는 소화계이고 모든 기관계에서는 이화작용이 일어나므로 맞습니다.

ㄴ. (다)는 호흡계인데, 대동맥은 순환계를 구성하는 기관이므로 틀렸습니다.

ㄷ. (라)는 배설계이고 배설계를 통해 요소가 배출되므로 맞는 보기입니다.

 

 

여기까지 기관계의 통합적 작용에 관련된 문항 5개를 풀어보았습니다.

여담으로, 지금이야 당연한 것이지만 제가 수능 세대 였을때 '동맥은 기관이다'가 처음 보기로 등장해서 꽤나 많은 오답률을 기록했던게 생각나네요. 올해도 또 다른 새로운 보기가 등장할텐데, 제가 매년 나름대로 예측을 해보고 있습니다.

 

예측 정보 또는 질문이나 학습 질문이 있으신 분은 제 카페를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의대생 현이의 교육 카페

 

의대생 현이의 교육 티스토리 카페 : 네이버 카페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긴 포스팅 끝까지 봐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