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방법

스터디 학습 플래너 공부 계획 잘 세우고 활용하는 방법(공스타그램 필독)

반응형

스터디 학습 플래너 공부 계획 잘 세우고 활용하는 방법(공스타그램 필독)

 

안녕하세요! 의대생 현이입니다 ㅎㅎ

 

오늘의 포스팅은 바로 학습 플래너 잘 활요해서 학습 계획을 세우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플래너의 목적에 대해 명확하게 짚고 넘어가야지 이야기가 진행이 될거 같아요!

<플래너란, 자신에게 최적화된 공부 계획을 세우고 하루하루 공부 종료 때마다 그날 학습에 대한 피드백을 위한 도구>입니다. 추가적으로 몇 개월 단위의 큰 공부 진행 방향까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가진 만큼 플래너는 잘 활용하면 다양한 이점을 가질 수 있는데요!

 

학습 플래너를 잘 활용한다면 '공부 시간 증대','학습 계획의 철저한 이행','학습 목표 피드백','약점 보완'등의 다양한 장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좋은 장점들을 잘 얻기 위해서는 스터디 플래너를 어떻게 써야할까요?

지금부터 제가 이야기하는 몇 가지 원칙들을 참고해 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1. 학생 본인의 현재 학습 상황에 맞는 적절한 과목별 공부 시간 분배

: 대부분 학생별로 상대적으로 좋아하고 성적이 잘 나오는 과목과 싫어하고 성적이 잘 안나오는 과목이 있을거에요.

예를 들어 저는 과학은 좋아했지만 영어는 그렇게 좋아하는 편은 아니였어요.

 

그러면 플래너를 안 쓰고 자신의 맘대로 공부를 하다보면 좋아하는 과목을 더 하려고 하고, 싫어하는 과목은 더더욱 손을 놓게 됩니다. 그럼 점점 한 과목 펑크가 눈에 보이게 커지게 되요 ㅠ

 

그렇기 때문에, 학습 플래너로 공부 계획을 짜실때 이를 의식적으로 경계하고 부족하고 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 과목을 더 챙기도록 계속 리마인드를 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카페에서 썻던 글인데, 제가 기본적으로 과목별로 권장하는 학습 시간입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자신이 부족한 과목을 더해서 자습량을 정해주시면 될거 같아요!>

 

cafe.naver.com/kyh5963/81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최소 자습 ...

국어 2시간 수학 3시간 30분 영어 1시간 과탐 40분+40분 도합 약 8시간 정도!!...

cafe.naver.com

(전체 본문이 궁굼하신 분들을 위한 링크입니다^^)

 

 

2. 현재 학생 본인의 문제 풀이 능력이나 개념 진도 상황에 맞춘 방향 설정 및 피드백

: 자신을 가장 잘 아는 건 바로 본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본인이 자신을 바라보는 시선이 필요해요.

플래너는 그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플래너를 쓰고 학습 과정을 진행하다 보면 부족한 개념이나 문제 풀이 스킬 등이 보이실거에요.

이런 것에 대해 본인 스스로의 피드백과 학습 계획 수정 등은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3. 하루 공부에 대한 자신만의 성찰

: 매일매일 본인이 학습한 결과물을 보고 개인 피드백을 꼭 해주세요!

그런 사소한 성찰과 개선의지가 학습 습관에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실제로 제가 가장 강조하는 것도 이 세 번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결국 성찰을 잘 하면 앞에서 말한 두가지에 대한 것도 자연스럽게 해결되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이렇게 3가지를 잘 유념해서 플래너 계획을 설정하고 이행하시면 좋은 학습 습관이 잡히는데에 큰 도움이 되실거라 믿습니다.

 

물론 학습을 진행다하보면 스스로 판단하기가 어려울 때도 있을거에요.

그럴때는 여러 조언을 받아서 학습적인 요소에서 도움을 받으면 좋을거 같습니다!

 

저 또한 만약 플래너 조언 또는 학습적인 질문에 대해 최대한 좋은 답변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cafe.naver.com/kyh5963

 

의대생 현이(수만휘 멘토)의 교육 카페 : 네이버 카페

수능,내신,학종,논술 등에 대한 정보 공유 및 학습 질문 해결을 위한 공간입니다.

cafe.naver.com

(현재 '자유게시판','질문게시판','하루 공부량 인증 및 피드백 게시판'등에서 질문을 받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공스타 하시는 분들 중 일부는 너무 보여주기 식의 플래너를 쓰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구요 ㅠ

물론 그런 것도 어느정도 자신의 공부의욕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하시는 거라고 생각하지만, 너무 과하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심플하고 핵심적인 학습 계획이 담겨 있는 플래너가 더 실용적이라고 생각해요~

 

마지막으로 자신이 잘 공부하고 있는지, 이런 커리면 괜찮을지 등에 대해 고민이 있으신데 조언을 받고 싶으다면 제 카페에서 질문을 해주시면 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학습하시는 모든 학생분들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