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과 일상

고등학교 야간자율학습(야자) 꼭 참여해야할까요? <고등학생의 학습 고민>

반응형

고등학교 야간자율학습(야자) 꼭 참여해야할까요? <고등학생의 학습 고민>

 

안녕하세요~ 의대생 현이입니다!!

 

오늘은 제가 이제는 짤린 수만휘에서 멘토로 활동할 때 썻던 칼럼에 대해서 여기에 다시 써보려고 합니다.

(강퇴 당하면서 제 글들도 모두 강제 삭제되서 더 이상 자료는 남지 않았네요...)

 

바로 '고등학교 야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풀네임으로는 야간자율학습을 뜻하는데, 보통 저녁 7시~10시 사이의 자습을 학교에서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근데, 물론 어떤 소수 학교들은 야자를 강제로 시키긴 하지만 대부분은 자율 선택이 가능할겁니다.

(아... 근데 이건 사실 잘 모르겠는게 제가 고등학교 다닐 때만 해도 강제인 곳이 생각보다 많았어서...)

 

근데, 이 고등학교 야자 참여에 대해 고민을 하시는 학생들이 많으시더라구요.

과연 참여를 하는 것이 맞을까??... 에 대해 저도 예전 고등학교 다닐때 조금씩 의문을 가졌었던 부분이에요.

(물론.. 제 고등학교는 그 당시에 반강제 적이여서 뭐 큰 고민거리는 아니였지만요...)

일단 야자의 장점과 단점부터 이야기를 하고,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어느정도 가이드를 이야기 해드리겠습니다.

 

장점!!

 

1. 확실한 자습시간이 확보가 된다.

: 어떤 상황에도 잃지 않는 자습시간이 확보가 되기 때문에, 공부 계획이나 학습량 조절에 있어서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여유 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게 생각보다 중요한게, 저녁에 확실하게 혼자 공부하는 시간이 있다는 안정감이 생각보다 큽니다. 

실질적으로 점점 시간이 흘러가고 학년이 올라가고 그럴 수록 점점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마음이 촉박해지는데 그걸 조금이나마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딴 짓거리를 할 수가 없다.

: 혼자 공부하면 가끔 시간 체크 안하고 쉬고, 유튜브 보고, SNS보고 등등..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낭비되는데 야자하면 50분 자습하고 10분 쉬고 이거 반복하고 중간에 공부 안하면 옆에서 채찍질 해주고 그런게 되게 좋죠.

인간은 지성의 동물이라고 하지만 생각보다 자제력이 높지는 않아서 강제적인게 나쁘지만은 않아요 ㅎㅎ...

 

 

3. 이동시간이 없다.

: 고등학교에서 수업듣고, 야자도 그 곳에서 하기 때문에 이동하는 시간 자체가 없습니다.

만약 독서실을 간다거나 하면 그것도 시간 소모가 되는 부분인데 그 시간이 자연스럽게 절약이 되죠.

(어짜피 집가서 공부하신다구요?? 집에서 공부하시는 분들 있으시면 정말 대단하십니다. 그게 제일 어려워요)

 

 

단점 ㅠㅠ

 

1. 고등학교 분위기에 따라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

: 학습 분위기가 잘 잡혀있는 반이면 좋겠지만, 생각보다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이 잘 조성되지 않은 곳이 많아요.

이런 주변 상황이 아무리 마인드 컨트롤를 한다고 해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2. 유동적인 학습 환경 조성 불가능

: 요즘에는 고등학교 저녁 야자시간에 인강을 듣거나 하는 등 조금더 자유롭게 풀렸다는 이야기는 저도 들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실히 덜 자유로운 경향이 있습니다.

아무리 자유로워도 학원이나 과외 같은 것은 못하고 인강도 일부 시간만 들을 수 있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 것은 큰 단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비효율적 학습(즉, 멍 때리고 앉아있는 시간) 증가 가능성 있음

: 사람마다 공부 페이스는 다 다른데, 아무래도 시간이 획일되어 있다보니까 공부가 잘 안되면 대충 멍때리고 그러는 경우가 늘죠. 그런 시간에는 차라리 쉬는 것이 나은데, 그것도 어려운 경우가 많으니까요...

 

제가 제일 싫어하는게 가만히 앉아서 아무것도 안하는 것이라... 정말 비효율적이에요 ㅠ

 

 

어쨋든 이렇게 대강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그럼 어떤 학생이 야자를 선택하는 것에 대한 가이드 이야기 하겠습니다!

 

1. 자제력이 부족하면 야간자율학습을 하는 것이 좋아요!

2. 한창 개념을 나가야 하고 수업을 많이 들어야 할때는 야자보다는 학원이나 인강을 통해 수업을 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학습 분위기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자신이 다니는 고등학교가 분위가 좋지 않으면 야자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공부 장소가 변화하면 적응이 안되시는 분들은 야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자유롭게 공부 시간을 조정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건 케바케입니다.

 

사실 제가 대강 이야기 해드렸지만 여러가지 요소가 충돌할 수 있고, 개개인별로 상황은 다 다르기 때문에 선택을 신중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개별적으로 질문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카페의 질문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개별적으로 질문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카페의 질문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의대생 현이(전 수만휘 멘토, 강제탈... : 네이버 카페

수능,내신,학종,논술 등에 대한 정보 공유 및 학습 질문 해결을 위한 공간입니다.

cafe.naver.com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