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수능,논술)

고등학교 기말고사 수학 내신 공부법 '주관식 서술형을 어떻게 준비하는지에 대해'

반응형

안녕하세요! 의대생 현이입니다 ㅎㅎ

오늘은 기말고사 수학 내신 공부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수학 내신이라는게 참 세심하게 챙겨야 할 부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문제를 푸는 능력은 기본적으로 갖추면서 추가적으로 서술형에서 많은 배점을 가져가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죠.

즉 '수학 문풀 능력+서술 능력'이 두개가 잘 갖춰져야 고득점을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다는 것인데 그게 쉬운일이 아닙니다.

게다가 수학이라는 과목은 고등학교 과목 중에서 가장 까다롭고 어렵다는 것까지 감안하면 더더욱 힘들다고 할 수 있죠.(그래서 실제로 대입 수시에서도 수학 내신을 가장 많이 쳐주죠)

오늘은 그래서 수학 내신 대비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기본적인 수학 문풀 능력을 키우기 위한 학습 커리와 공부방법에 대해서는 중간고사 대비글에 써 두었으니 그걸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ㅎ

수학 내신 준비 커리 관련글
(링크입니다)

이 글에서는 "수학 내신 서술형 서술 방식"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텐데요.

일단 수학 서술형 같은 경우 물론 채점 기준은 선생님이 정하지만 대부분 학교 쌤분들도 완전 자의적으로 해석하기 보다는 여러 문제집의 채점 기준표를 많이 참고하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술형 준비는 기본적으로 평소에 수학 문제를 풀때 답만 내지말고 과정에 대해 서술을 하면서 풀이를 하는 것이 첫 번째 가장 중요한 스텝입니다.
(내신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시험에서 검산 및 검토를 할 때에도 유리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밟은 풀이 과정이 시중에서의 문제집(쎈, 블랙라벨 등)의 논리 전개 과정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비교 분석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답지와 토씨하나 틀리지 않은 똑같은 풀이를 구사하라는 것은 절대 아니구요.

큰 맥락에서 전개 과정만 유사하면 상관 없습니다.
그리고 만약 입시에서 논술 전형에도 조금 관심 있으신 학생분들은 서술형 서술 연습으로 논술 기출 문제를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대학교수님들이 직접 내리신 채점 기준표와 예시답안은 어디서 구하기 힘든 귀한 자료이니까요 ㅎㅎ

단, 너무 난이도가 높으면 곤란하므로 저는 '중앙대, 성균관대, 서울시립대' 정도 추천합니다.
(한양대, 의대논술 같은건 굳이 서술 대비용으로 쓰지마세요..)

그리고 추가적으로 시험장에서는 일단 뭐든 다 써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리논술이나 이런거는 아무리 많이 써도 채점기준표 기준 의미가 없으면 점수에 좋은 영향이 있지 않지만 고등학교 내신 채점에서는 문항 접근 시도에 대한 노력이 보이면 부분 점수라도 주는 것을 많이 봤기 때문입니다.

생각보다 글이 길어졌는데 요약해보겠습니다.

- 기본적으로 평소에 문제 풀 때 단순히 답만 내지말고 서술을 하는 연습을 하자.
- 문제집의 해설을 보면서 풀이 전개 과정의 비교를 통한 스스로 피드백을 진행하자.
- 여유가 있다면 난이도가 어렵지 않은 수리논술 문항을 풀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 마지막으로 시험장에서는 풀이가 보이지 않아도 죽이되든 밥이되든 최대한 접근 시도를 하는 노력을 필기로 남기자.

이 글을 보시는 학생분들의 내신 성적이 꼭 잘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내신 관련 질문이나 추가적인 자료 등을 얻고 싶은 분들은 카페에 가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ㅎ

의대생 현이 교육 카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