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이의 데일리 공부

백혈구에 의한 정상조직손상 그리고 염증 삼출물의 종류에 따른 급성염증의 형태학적 분류 및 Granulation tissue(육아조직)와 UIcer(궤양) [2023/1/20 daily TIL]

반응형

<백혈구 반응의 단계>

 

1) Margination: 세동맥이 확장되어 혈류량이 증가하며 혈류 정체가 일어나 백혈구가 혈관 벽쪽으로 이동합니다.

2) Rolling: 혈관벽에서 붙고 떨어지고를 반복하며 구릅니다.

3) Adhesion: integrin에 의해 혈관벽에 단단하게 고정됩니다.

4) Transmigration: 내피세포 사이를 비집고 혈관 밖으로 나옵니다.

5) Chemotaxis: chemokine에 의해 염증유발 원인(target)으로 이동합니다.

6) Phagocytosis: 인지(recognition)와 결합(attachment) -> 포식(engulfment) -> 살해(killing)과 분해(degradation)

 

 

<백혈구에 의한 정상조직손상>

 

- 염증에서 정상 조직이 손상되는 경우

1) 원인균을 제거하기 어려운 감염(결핵과 일부 바이러스 질환)

2) Autoimmune disease(자가면역 질환)

3) Allergy 

 

- 염증에서 정상 조직이 손상되는 기전 

정상적인 조직은 병원체와 같이 lysosomal enzyme과 free radical에 의해 손상이 됩니다.

급성염증이 발생했을 때 염증의 원인이 제거되면 금방 가라앉고 곧바로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그러나 만성염증은 염증의 원인이 제거되지 않고 오랫동안 염증 반응이 지속되는 상황이므로, 그 과정에서 옆의 정상 조직이 계속해서 파괴될 수 밖에 없습니다.

 

 

[Lysosomal enzyme과 free radical의 분비기전 3가지]

1) 활성화된 백혈구가 직접 분비하는 경우

2) Frustrated phagocytosis

3) 포식된 물질에 의한 phagolysosome 막의 손상 

 

 

[활성화된 백혈구의 다른 기능]

macrophage는 phagocyte로서의 기능 뿐만 아니라 조직 복구의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즉, macrophage는 양면성을 가지는 염증반응의 주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Classically activated macrophage(M1): 포식작용을 통해 염증반응을 지속시키고 조직 손상을 유발합니다.

- Alternatively activated macrophage(M2): 염증의 원인이 제거되고 파괴된 조직을 복구하기 시작할 때 출현하여 anti-inflammatory chemical mediator와 wound repair/fibrosis를 유발하는 매개체를 분비합니다.

 

 

<급성염증 사례>

 

1) Bacterial Pneumonia(세균성 폐렴)

- 형태적으로 Bronchopneumonia(기관지성 폐렴)과 Lobar pneumonia(엽폐렴=대엽성 폐렴)로 나뉩니다.

- Bronchopneumonia(기관지성 폐렴)같은 경우에는 기관지 주위의 폐 실질에 여러 개의 작고 불규칙한 patchy consolidation(부분적인 반상경화)를 나타냅니다. 추가적으로 울혈(vascular congestion)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Lobar pneumonia(엽폐렴=대엽성 폐렴) 같은 경우에는 한 엽의 거의 전부 또는 여러 엽이 동시에 급성으로 세균에 감염 및 염증이 발생해서 엽 전체가 consolidation된 상태를 나타냅니다.

 

2) Acute Appendicitis(급성충수염)

- 충수에 발생한 급성 염증질환으로 증상 같은 경우 우하복부 통증과 구토, 미열, 말초 백혈구 수 증가 등이 있습니다.

- mucosa 층이 염증에 의해 많이 파괴되어 궤양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3) Acute pyelonephritis(급성 신우신염)

- 신장에 세균이 감염해 발생합니다.

- tubule내에 neutrophil 및 염증 삼출물이 뭉쳐있어 WBC cast를 형성하며 소변검사를 통해 이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염증의 삼출물의 종류에 따른 급성염증의 형태학적 분류>

 

1) 장액성염증(serous inflammation)

- 주로 체액 성분으로 이루어진 맑은 조직액이 삼출물이고, 조직 손상에 의해 발생한 공간에 고이게 됩니다.

- 이러한 삼출물은 화상이나 감염 시 혈장 성분이나 mesothelial cell에서 나온 분비물입니다.

- 염증세포가 많지 않습니다.

- ex> 조직액이 피부에 고여 생기는 물집, pleural cavity에 삼출물이 고이는 pleural effusion 등

 

2) 섬유소염증(fibrinous inflammation)

- 혈관 투과성이 높은 염증에서 fibrinogen이 혈관벽을 통과한 후 fibrin으로 전환되고, 덩어리를 형성하여, 이것이 뇌막(meninges), 심장막(pericardium), 흉막(pleura) 등에 축적되는 것입니다.

- 체강을 싸고 있는 막에 특징적으로 염증이 발생하며, fibrinous exudate에 섬유모세포나 모세혈관의 증식이 유도되어 섬유화가 일어나고, 섬유성 유착이 발생합니다.

- ex> fibrinous pericarditis 

 

3) 화농성염증(suppurative inflammation)

- 액화 괴사에 빠진 조직과 neutrophil로 구성된 고름(pus)가 삼출물로 고이는 경우로, 조직이 파괴된 자리에 삼출물이 들어갑니다. 

- 주로 세균성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 ex> 농양(abscess), 축농(empyema), 연조직염(cellulitis), 급성 충수염(acute appendicitis) 등

 

 

<UIcer(궤양)>

정의: 장기나 주직의 표면에 염증이 생겨서 괴사 조직이 떨어져 나가서 국소적으로 결손이 생기는 것으로서, 피부나 점막에 모두 생길 수 있습니다.

호발 부위: 구강, 위장관, 비뇨생식기의 점막, 순환장애로 인한 허혈성 괴사가 일어나는 하지 및 상피하 조직

 

예시

1) 아프타 궤양: 구강에 주로 생기는 원인은 모르는 급성 궤양

2) 당뇨병성 궤양: 당뇨병 환자에게서 보이는 궤양

3) 소화성 궤양(peptic ulcer): 위나 십이지장에 생기는 궤양성 만성 염증

 

<Granulation tissue(육아조직)>

- 조직복구 첫 단계에서 나타나는 신생혈관과 섬유모세포로 구성된 결합조직입니다.

- 결합조직이지만 아직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fibroblast와 모세혈관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것이 시간이 지나면 아주 dense한 fibrous tissue로 변합니다. collagen fiber가 많은 조직으로 변합니다.

- 육아조직은 관찰시 혈관들로 인해 빨갛고 튀어나온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