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감상문

[중학교 도서추천] 중학생이 읽으면 좋은 역사,인문,소설 추천도서

반응형

[중학교 도서추천] 중학생이 읽으면 좋은 인문,역사,소설 추천도서

 

안녕하세요~ 의대생 현이에요 ㅎㅎ

오늘은 중학생이 일으면 좋을거 같은 도서 몇 가지를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중학생들은 평균적으로 고등학생에 비해서는 수학이나 과학적인 기초 개념이 덜 잡혀있기 때문에 배경지식이 많이 필요한 과학/수학 도서는 일단 배제하고 오늘은 인문계열 쪽 도서 몇가지를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다음에 제가 책을 몇 권 찾아보고 중학교 학생들이 읽을만한 수학/과학 쪽 책 몇 개를 선정해 보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중학생들이 책을 읽는 목적은 지문 독해력 증진과 사회 및 역사적 사건들에 대한 탐구 및 자신만의 철학을 가지고 생각하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있다고 보는데요!!

 

이 세가지 조건을 기준으로 하여 책 3권을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제가 네이버에서는 4권을 추천했었는데, 나머지 한권은 의학 및 경제와 연관이 큰 도서라 제가 다음에 따로 설명을 다시 해보려고 합니다.)

도서추천

(도서리뷰는 계속됩니다 ㅎㅎ)

 

 

1. 나무 <베르나르 베르베르 저>

 

이 책은 여러가지 소쳅터로 구분이 되어 각가의 쳅터별로 약간의 교훈과 시나리오를 이야기하는 형식입니다.

20대인 저는 별로 선호하는 유형은 아니지만 10대 였던 저는 되게 좋아하던 도서 중 하나였습니다.

 

최근에는 제가 비문학에 가까운 지식을 추구하는 도서를 선호하는 편이라 이런 소설을 그렇게 많이 읽는 편은 아니지만, 고등학교때도 문학을 학습하는 중학생 입장에서는 되게 편하게 읽기 좋은 도서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텍스트가 빡빡한 인문학 도서를 읽으면 이해가 직관적으로 안될때도 많고 금방 지루해지기도 하는데요.

이 책은 그걸 의식한 듯 내용 중간 중간에 이미지를 넣어서 이해력을 올리려고 한 점도 높게 평가하고 싶습니다.

단순히 이해에 도움이 되는 것 뿐만 아니라 글을 읽다가 중간중간 쉼터가 될 수 있다는 것도 좋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2. 미움받을 용기 <기시미 이치로, 고마 후미타케 저>

 

제가 성인이 되고 읽었던 인문 도서 중에 가장 감명깊었던 도서입니다. 

내용 자체는 아주아주 쉽고 보편적이면서도 개개인마다 받아들이는 건 많이 차이가 날 것 같은 책입니다.

 

동기부여 및 노력에 관련된 자기계발서이면서, 그 속에는 아들러 심리학과 목적론 등의 심리학적인 이론 등도 등장하는데요.

중학생일때 한번 읽어보면서 자기계발서로서 이용을 해보고 좀 더 나이가 먹었을 때 다시 읽어보며 의미를 곱씹으면 좋을거 같네요^^

참고로 이 책은 제가 줄거리와 독후감을 썻으니 책을 읽어보고 한번 참고를 해 주시면 좋을거 같네요~

(링크는 걸어두겠습니다.) https://kyh5963.tistory.com/14?category=856479

 

제가 1권에 대해서만 읽고 아직 저도 2권은 못 읽었는데 저도 곧 읽고 독후감 남겨보겠습니다 ㅎㅎ

 

 

3. 설민석의 조선왕조실록 <설민석 저>

 

우선 제목만 봐도 조선시대 역사에 대한 책이라는 것은 다들 아실텐데요.

고등학생이 되면 한국사를 잘 안하게 됩니다.(절평에 중요성이 떨어지니까요 ㅠ)

 

만약 국사를 공부하더라도 학교 내신에서 나온다는 부분만 대강 달달 외워서 문제를 풀기 때문에 실제 역사를 풀어가는 그 느낌을 느낄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학생때 역사도서를 몇 권이라도 읽는 것을 추천드려요!

(꼭 이 책이 아니더라도, 조선시대와 일제강점기 관련 도서는 몇 개 읽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설민석님은 유명 한국사 강사인데요. 제가 이 분 강의를 많이 들어본 것도 아니고 딱히 강사로써 존경하는 것도 아니지만 이 책은 서술을 되게 생동감 있고 재미있게 역사를 풀어간거 같습니다. 

 

책이 두꺼워서 차분하게 매일매일 조금씩 읽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역사를 공부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역사를 이해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편하게 독서를 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ㅎㅎ)

 

 

여기까지 중학생이 읽을만한 도서 3개를 추천해 보았습니다.

제가 중학교 시절에 읽은 책보다 고등학교때 읽은 책이 훨씬 많고, 저도 이제 나이가 20대 중반을 향해 달려나가고 있어서 완전하게 중학생의 관점에 맞춰서 포스팅이 되지는 않았을 수도 있지만 그래도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궁금한 점은 카페의 질문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https://m.cafe.naver.com/kyh5963

 

의대생 현이의 교육 티스토리 카페 : 네이버 카페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