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감상문

{고등학교 도서 추천} '역사를 바꾼 17가지 화학이야기' 고등학생 화학 비교과 대비

반응형

안녕하세요! 의대생 현이입니다~

 

오늘은 '역사를 바꾼 17가지 화학이야기'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이 글은 전에 했었던 블로그에도 있는데요! 약간 내용 변화를 줘서 다시 써봅니다~

사실 고등학생이 읽을만한 화학 관련 도서를 찾기 어려운데요 ㅠ 저도 고등학교 다닐때 꽤나 고생했었습니다.

 

그때 제가 이 '역사를 바꾼 17가지 화학이야기 1~2권' 덕분에 화학 교과목에 넣을 도서를 해결 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저희 때 이후로 도서 감상문 쓰는 건 사라졌다고 들었는데, 아주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동아리 활동이나 여러 세특에 책 내용을 활용하는 것은 좋기 때문에 제가 이 도서를 소개하는 것입니다~

 

서울대 모의논술에도 출제가 되었다고 이렇게 책 표지에 떡 하니 홍보가 되어있는데요~

 

사실은 그럴 수 밖에 없는게 여기서 다루는 주제가 정말 광범위하게 넓어요.

그 덕분에 학생분들이 다양하게 활용할 소재가 많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겠죠?

 

그럼 이제 이 책에서 다루는 소재를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목차는 이렇게 되어 있는데요. 제가 책을 읽고 각 쳅터별 핵심 내용을 한문장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야기를 시작하며: 나폴레용의 군대가 러시아에서 패배한 이유가 주석병 때문?

첫 번째 : 향신료들의 화학구조와 그 구조에 따른 맛의 특징

두 번째 : 비타민 C의 특성과 괴혈병 치료의 핵심 key

세 번째 : 설탕과 포도당의 결합과 구조적 특징

네 번째 : 셀룰로오스와 남북전쟁 그리고 면화산업

다섯 번째 : 나잍트로 화합물-> 화약 및 화학 비료 개발의 시초

여섯 번째 : 반복적인 단백질 사슬 구조로 이우러진 비단

일곱 번째 : 페놀 수지와 멸균 수술법 그리고 플라스틱

여덟 번째 : 화학적 특성으로 인한 고무의 탄력적인 특징

아홉 번째 : 다양한 색깔이 나타나는 염료들의 화학적인 특성

이렇게 핵심적인 화학 물질에 대해서도 뒷 부분에 간략하게 쓰여 있으니 자신이 비교과에 활용하고자 하는 부분을 발췌해서 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책 내용이 적은거 같아도 실제 내용 부분만 200페이지가 넘기 때문에 고등학생이 전부 읽기에는 시간적으로 부담스럽기 때문입니다. (자신은 고등학생이지만 충분히 다 읽어도 공부하는데 지장없다! 하면 말리지는 않겠지만 차라리 발췌해서 읽고 남은 시간을 스트레스 해소 여가시간으로 활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제가 2권도 소개를 해드리고 싶은데 책이 어디로 갔는지 모르겠어서 리뷰를 못하고 있어요 ㅠㅠ 

책을 찾는 날이 오면 꼭 블로그에 올리도록하겠습니다^^

 

여기까지 고등학생 화학 도서 '역사를 바꾼 17가지 화학이야기' 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반응형